top of page

건강
CONTENTS


식탐이 아니다? 치매 노인이 배가 더 고픈 이유가...
어르신께서 지속적으로 배고픔을 느끼며 식욕이 증가된 모습을 보이실 때는 ‘특정 건강 문제로 인해 발생한 신호’ 일 수 있음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는 치매 환자의 인지 능력 약화 문제만으로 비롯된 것이 아닌 다른 요인에 의해서 발생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우리 몸의 특정한 내과적 질환이나 약물 복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작용, 특정 영양소 결핍의 문제들도 식욕을 증가시키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와 같은 요소들이 배고픔을 유발하는 작용 과정을 살펴보면 신체의 에너지 대사, 혈당, 호르몬에 문제가 발생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진요양원
4월 21일


식탐일까? 계속 “배고파”, “밥 줘”를 외치는 어르신께 일어난 일
치매 환자인 어르신의 반복적인 '배고픔' 행동은 단순한 식욕 문제가 아닙니다. 이상 식욕 증상과 뇌 기능 저하의 연관성을 살펴봅니다.

선진요양원
4월 4일


항상 추워하시는 할머니, 외출에 가장 적정한 온도?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는 고민조차 되지 않을 날씨가 어르신들께는 감기에 걸릴 만큼 춥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괜찮을 것 같은 날씨에도 바깥 외출을 고민해야 할 만큼, 어르신들은 날씨에 민감합니다. 그렇다면 노인들은 추위에 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선진요양원
2023년 11월 24일


‘70대+운동’, 건강한 뇌를 만드는 비결 (4)
노년기로 접어들어 운동을 시작하려는 분들은 이미 늦었다고 생각하여 망설이시기도 합니다. 그러나 운동은 나이 제한이 없죠. 부담을 내려놓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운동을 꾸준히 반복하는 것이 신체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가장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선진요양원
2023년 11월 2일


'유산소 운동 or 근력 운동', 치매에 도움되는 운동은? (3)
사람의 신체적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운동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그리고 운동의 종류에 따라 강화될 수 있는 신체적 부위도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몸의 근력을 키우기 위한 목표를 세운다면 어떠한 운동의 종류를 실천해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선진요양원
2023년 10월 23일


‘70대+운동’, ‘아이리신’과 ‘BDNF’가 치매를 위한 힌트? (2)
마이오카인의 대표적인 활성 호르몬인 아이리신(Irisin)과 뇌신경계성장인자로 알려져 있는 BDNF는 운동을 통해 활성화되는 물질입니다. 그리고 두 요소는 모두 치매와 핵심적인 연관성이 있다는 공통점이 있죠.

선진요양원
2023년 10월 20일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