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진요양원입니다.
요즘 날씨가 포근합니다. 가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가 있는데요.
미세먼지 같은 짜증, 화남, 불만의 감정이 우리 마음의 찌꺼기로 남아있지 않기를 바라봅니다.
어르신들께서 요양원 생활을 하시다 보면 아무래도 주전부리 간식이 소소한 즐거움이시겠지요.
하지만 어르신들은 뇌졸중으로 인한 연하(삼킴)장애 이시거나 와상생활, 운동 감소로 일반인에 비해 저작능력, 연하(삼킴)능력, 소화능력이 현저히 떨어지시다 보니 딱딱한 간식, 퍽퍽한 음식은 질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즘 어르신을 돌보는 여러 기관에서 음식물로 인한 기도 막힘 사고가 종종 일어나고 있습니다.
음식물에 의한 기도 막힘 질식사고는 생각보다 심각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 예시로, 어르신께서 일반적인 음식 섭취에 어려움이 있으셔서 연하식(유동식)을 드시고 계시는 상황인데 보호자가 부모님께서 과거에 잘 드셨던 간식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챙겨드리고 싶은 마음이 크다보니 준비를 해오셔서 드릴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부드러운 간식일지라도 어르신께서는 연하(삼킴)능력이 현저히 저하된 상태시기 때문에 삼키기 어려울 수 있으며 잘 못 삼키기라도 하면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예전에 잘 드셨던 간식일지라도 어르신 상태에 따라 조심하셔야 하겠습니다.
떡, 곶감, 삶은 달걀, 퍽퍽한 밤, 고구마, 젤리, 사탕, 카라멜, 엿과 같이 먹기 어렵고 삼킬 때 질식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은 삼가하시는 게 좋습니다.
저희 원에서는
귤 종류(귤, 한라봉, 천혜향 등), 포도, 참외, 감(홍시, 곶감 등), 건과일, 모든 종류의 떡(기정떡 제외-찰기가 적고 포슬포슬한 식감), 젤리, 카라멜, 사탕, 엿, 방울토마토, 감자, 밤, 고구마, 빵(카스테라 제외-부드러운 식감), 견과류, 삶은 달걀 등은 기도막힘 사고의 원인이 되는 음식임으로 절대 요양원 반입을 금지합니다.
<Freepic>
당뇨 등의 기저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당류가 높은 식품 반입은 자제해 주시고 확인되지 않은 건강보조식품은 드시기 전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하신 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잘 모르실 경우, 담당 간호사한테 문의를 주시면 어르신 상태에 따라 반입이 가능한지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그렇다면 추천할 만한 간식은 뭐가 있으실까요?
1. 바나나 등 부드럽고 섭취하시기 편하신 과일
(딱딱하거나 포도처럼 꿀떡 넘어가는 과일은 사레 걸리실 수 있어요)
2. 카스테라, 롤케익 같은 부드러운 빵 또는 당이 적은 건강한 빵
3. 크리스피롤, 쿠크다스, 카스타드, 마가레트 같이 딱딱하지 않은 종류의 과자
4. 두유, 요플레, 요구르트, 뉴케어 등의 건강한 음료류
5. 호박죽, 단팥죽 등 사레 위험이 적은 건더기 없는 죽 종류 추천해 드려요.
면회 시, 보호자께서는 어르신과 함께 음식물을 섭취하시는 것이 불가능하며 어르신만 마스크를 벗고 보호자(마스크 착용 필수) 관리 하에 섭취가 가능합니다. 가지고 오셔서 남은 음식은 도로 가져가시면 되고, 간호사 혹은 사회복지사에게 의논 후 먹을 만큼의 양만 맡겨주시면 어르신께서 식사하실 때나 간식을 드실 때 안전하게 챙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랑과 행복이 함께하는 선진요양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상담전화 : 031)466-6633
Comments